책 읽은 후^^

똘똘이 수 놀이터를 읽은 후

이뿐냉이 2010. 1. 7. 01:48

※ 똘똘이 수 놀이터 ※

아이들이 더 많은 호기심과 관심을 보이는 책은 '똘똘이 수놀이터'처럼 놀이책이라 생각합니다.

'똘똘이 수놀이터'의 구성을 보면 '장난감을 가지고 놀듯 펼치고, 들추고, 잡아당기고, 열고, 끼우고, 누르고!'라는 똘똘한 특징이 있더라구요.

아이들의 오감을 이용한 놀이책, 영유아시기의 아이들에겐 오감의 발달이 참 중요하다고 알고 있기에 어린 제아이에게 너무나 좋은 책선물이란 생각에 신청을 했습니다.

 

★ 구성 ★

구성이 너무도 다양합니다.

전체 구성은 69종으로

자석숫자책 10권, 플랩북 6권, 플레이북 12권, 빅플랩북 1권, 병풍책 1권

에폭시북 5권, 보드북 4권, 양장본 21권, 수학동요 CD 1장, 목각 교구,

보드판 1종, 가면 2종, 주사위 3종, 워크북 1권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구성에 놀랍습니다. 아이들이 노는 놀이터 맞네요.

 

★ 두권의 책

제아이가 받은 책은 '모자가 좋아요'와 '즐거운 깡총학교'입니다.

 

우선 '모자가 좋아요'는 공간도형을 다룬 보드북으로 놀이책입니다.

공간과 도형을 이시기의 아이들에게 어떻게 전달하는지 엄마인 저 역시도 무척 궁금했답니다.

아이는 '모자가 좋아요'를 받고는 구멍속 눈,코,입을 먼저 만지며,형의 얼굴표정을 먼저 관찰하네요.

아이가 한손을 다 넣어도 될정도로 큰 구멍에 손을 넣고는 책에 대한 호기심을 보였답니다.

책장을 넘기자 새와 무당벌래가 있는 것을 보더니 "엄마 이게 뭐야?"하며 물어 보네요.

형의 모자가 이상하게 느껴졌나봅니다.

형의 머리위에 있는 여러종류의 도형들의 모자를 보며 '이것은 동글동글,저것은 세모세모,요것은 네모네모'하며 따라하는 모습을 보며 반복되는 어휘들로 아이들이 도형을 익히며 머리속에 넣기가 쉽겠구나란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사각사각','동글납작'이란 어휘는 그형태나 모양을 이해하기 쉽지 않은 단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엄마의 입장에서도 '사각사각','동글납작'이란 용어는 설명하기가 참 어렵기에 아직 아이들이 받아들이기엔 무리가 아닐까 생각되어지네요.

전체적인 책에 느낌은 아이가 좋아하는 옷들의 변화와 원색을 사용한 배경색과 어우러지는 도형들이 아이의 시각적인 면은 확실하게 호기심을 자극시켜 주었다고 봅니다.손으로 만지고 눈으로 보며 도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놀이책이라 생각됩니다. 

 

▩▩▩▩▩ 독후 활동 ▩▩▩▩▩

'모자가 좋아요'의 세모,네모,동그라미의 반복되는 어휘를 가지고 따라하기 놀이를 합니다.

세모세모세모, 네모네모네모, 동그라미동그라미동그라미, 사각사각사각, 동글납작동글납작동글납작.

말놀이를 하며 입밖으로 내는 소리를 들으면 아이는 자신의 목소리를 들으며 도형의 모양을 이해할 수 있을겁니다.

그리곤 손가락을 이용한 모양 만들기놀이를 해 보았답니다.

처음엔 잘 안됬지만 엄마의 손 모양을 보며, 엄마가 만들어 주기도 하며 세모,네모, 동그라미의 개념을 이해합니다.

손가락으로 만든 모양이 제대로 나왔지요?

의외로 잘 만들어 주어 엄마는 흐뭇하네요....^^

 

다음은 '즐거운 깡충학교'입니다.

순서규칙을 다른 양장본이며 일반책입니다.

'즐거운 깡충학교'책은 수학책이면서 언어책이면서, 사물인지책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학교라는 장소속에서 매 시간별로 나오는 각각의 다양한 사물들이 다르고, 그 사물을 가지고 규칙을 배우는 종합책이란 느낌을 팍팍 받았답니다.

체육시간에 나란히 줄 서있는 하양, 깜장, 점박의 토끼를 통해 색깔을 배울 수 있고,

음악시간에는 큰북, 작은북, 탬버린의 악기를 배울 수 있으며,

텃밭의 야채와 채소인 토마토, 완두콩, 딸기를 배울 수 있으며,

간식을 먹는 토끼들의 음식들 토스트, 우유, 사과를 배울 수 있으며,

미술시간에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의 도형도 배울 수 있는 종합책이지요.

가장 중요한 반복되는 단어의 리듬을 맞추며 규칙을 배우는 것은 당연하구요.

▩▩▩▩▩ 독후 활동 ▩▩▩▩▩

'모자가 좋아요'의 도형이 '즐거운 깡충학교'에서도 나옵니다.

두권을 수학개념을 함께 놀이할 수 있는 것으로 동영상을 찍어 보았답니다.

 

독후활동이 하나 더 있답니다.

과일,야채를 가지고 규칙 놀이를 했지요. 

 

 

 

여기서 잠깐

★ 똑똑한 특징

'똘똘이 수놀이터'의 특징을 살펴보시면, 책에 대한 이해가 훨씬 쉽고 출판의도를 느낄 수 있답니다.
1.아이들의 첫번째 수학책
0~3세 수준에 맞는 수학개념을 영역별, 단계별로 구성하였구요.
짧고 리듬감 있는 반복 구성을 통해 아이들이 쉽게 수학개념과 친해져요.

2.재미있고 신 나는 수학놀이터!
본책 60권속에 다양한 기능의 놀이책 35권을 풍성히 준비하였어요.
장난감을 가지고 놀듯 펼치고, 들추고, 잡아당기고, 열고, 끼우고, 누르고,!
다채로운 조작을 통해 수학 개념을 배우고 됩니다.

3.수학과 동요의 환상적인 만남
책의 내용을 담은 가사에 경쾌한 멜로디를 입혀 신나는 수학동요를 만들었어요.
수학동요에 맞쳐 춤추고 노래하며 흥겹게 수학을 배우게 됩니다.

4.나무 교구로 수학개념 완성
보드 놀이판과 나무 교구를 통해 놀이로 수학 개념을 익힐 수 있어요.
세가지 주사위 중에서 선택하여 숫자놀이, 도형놀이, 색깔놀이를 즐길 수 있어요.

 

출판사의 노력과 아이들의 사랑하는 마음이 느껴지지 않습니까?

문득문득 이런 생각을 해 봤습니다.

다양한 구성과 교구를 생각해 내는 일이 정말 어려울 거란 생각을 말이죠.

이렇게 애쓰신 흔적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똘똘이 수놀이터'를 보는 부모나 아이들은 책에 대한 만족감이 크다라고 바꿔 말할 수 있겠죠?

★ 똘똘이 수놀이터의 5가지 수학 영역 ★

1.수와 셈- 유아기 수준에 맞는 수인식, 더하기 빼기, 나누기를 알 수 있어요. 

2.공간과 도형-도형인지, 방향과 위치의 이해를 통한 공간개념을 익힙니다.

3.순서와 규칙-사물인식, 순서배치,규칙을 익힙니다.

4.측정시간-크기,길이,두께,무게등을 이해, 더 나가 '~보다 더 길다.~보다 더 무겁다'어휘와 개념을 익힙니다.

5.분류,통계-분류의 개념을 생활속에서 찾아가며 익힙니다.

♥엄마의 생각

수학에서 다뤄야 할 모든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구성과 각 영역의 특징적 개념을 잘 살려 놓았습니다.

'내아이의 최고의 선생님은 엄마, 아빠입니다.'란 생각을 할 수 있는 각영역의 설명은 내아이에게 자신있는 가르침을 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영역마다 다양한 교구와 동요와의 접목으로 구분된 수학개념이 자연스럽게 아이들은 놀이로 받아들여지겠지요. 

기다리던 내아이의 수학동화입니다.

 

★ 책을 읽은 후 ★ 

'똘똘이 수놀이터'책의 연령대가 0-3세라는 사실을 알고 책을 보는 동안 정말 영유아시기의 아이들에게 너무도 많은 지식을 넣어줄 책이란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내아이와 단두권의 책을 가지고 놀았지만 5살까지도 가지고 놀수 있는 책들도 있었답니다. 예를 들자면 공룡책이 그렇다고 볼 수 있네요.보드북이며 둥근처리로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으니 더욱 그렇지요.

딱딱한 방식의 지식전달이 아닌 놀이를 통한, 오감의 자극을 통한, 언어의 재미를 통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똘똘이 수놀어터'란 책이름에 걸맞는 구성이라 생각됩니다.

엄마마음을 빼앗은 '똘똘이 수놀이터' 대박날것 같습니다.

아이에게 재미와 유익함을 준 '똘똘이 수놀이터'

다양한 지식전달을 하는 '똘똘이 수놀이터'

집에서 노는 놀이터인 '똘똘이 수놀이터'

내아이를 똘똘하게 만들어 주는 '똘똘이 수놀이터'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책 읽은 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물딱 유치원동화를 읽은 후  (0) 2010.01.21
동동 읽은후  (0) 2010.01.14
성장 감성동화를 읽은 후  (0) 2010.01.05
앙코르 세계명작동화를 읽은 후  (0) 2009.12.31
리틀 생활과학 그림책을 읽은 후  (0) 2009.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