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은 후^^

야물딱 유치원동화를 읽은 후

이뿐냉이 2010. 1. 21. 16:05

※ 야물딱 유치원동화 ※
3살때 아이가 처음으로 어린이 집에 갔었답니다.
3월에 다른 친구들과 함께 입학한 것이 아니라 2학기가 조금 지난 9월쯤의 일이지요.
한달이라는 기간을 다니게 되고 하차하였답니다.
말을 하지 못하는 시기인 아이가 밤마다 자다말고 울고 불고,어떤 스트레스를 받는지도 모르겠고, 답답한 마음과  너무 힘이 들었답니다.
그래서 집에서 엄마랑 또 놀게 되었지요.
'야물딱 유치원동화'를 보는 순간 어찌나 방갑던지...^^
아들의 저런 사건이 있어서 너무도 방가웠답니다.
그리고 다시 어린이집 등록을 해 놓은 상태여서 더욱 방가웠답니다.
엄마랑 둘이서만 지내서 혼자만 알고, 모두 자기꺼이고, 화나면 때리고 차고, 너무도 걱정스러운 아이가 어린이집에 가면 잘 적응할 수 있으며 친구들과는 잘 지낼지,
너무도 걱정스럽답니다.
그래서 '야물딱 유치원동화'가 절실히 필요함을 느꼈지요.
한살 더 먹어 4살이 되며 자기 표현을 할 줄 아니 조금은 안심이 되지만, 사회성이 아직 많이 부족한 아이라 '야물딱 유치원동화'를 통해 유치원에서 아이들의 생활과 규칙,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먼저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까요.

 

그럼 '야물딱 유치원동화'속 내용을 보며 우리아이가 유치원에서의 생활과 친구와의 관계, 선생님에 대한 태도, 유치원에서의 규칙과 공공물건 사용등 어떻게 이해 하는지 함께 보며 책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 야물딱 유치원동화의 특징이자 기획의도 ★
1. 2007년부터 시행되는 새 유치원 교육과정과 교사용 지도서에서 선정한 생활 주제 동화입니다.
2. 3,4,5세 유아가 각 연령에서 꼭 경험해야 할 주제 개념 동화입니다.
3. 대한민국 국공립유치원연합회와 서울유아언어교육연구회가 공식 추천한 동화입니다.
4. 가정에서 반복하여 읽으며 자연스럽게 유치원에서 경험하는 주제별 중점개념을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5. 실제 유치원 교육과정 및 교사용 지도서를 집필한 국내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기획.집필에 참여하고, 선별된 외국 우수 그림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엄마생각 ☜
유아시기에 처음 접하는 사회생활의 시작인 유치원
유치원에서의 주제별 중심개념을 책속에서 배우고 이해한 후 직접경험을 한다면 아이들은 책속 이야기를 생각하며 바른생각과 올바른 행동을 실천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꺼라 믿습니다.

 

'유치원에 친구가 없다면'과 '나는 언제나 형이야'의 두권
양장본이며 손으로 잡고 다니기 알맞은 크기입니다.
둥근모서리처리가 아니라 좀 아쉽긴 하네요.
그리고 동화속에서 벌어질 이야기를 물어보지요.
엄마와 아이가 먼저 생각할 기회를 주는 것 같아요. 책속 호기심을 유발하기 좋은 방법이지요.

 

'유치원에 친구가 없다면'
동화속엔 아이들의 생각들이 그대로 들어가 있어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친구가 없으면 재미없어 친구는 꼭 필요해'란 결론을 얻을 수 있지요.
요즘은 '유치원에 친구가 없다면'을 읽으며 어린이집에서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배우고 있답니다. 시기적으로 너무도 유익한 책이지요..^^

 

'나는 언제나 형이야'
동화속에서 제 아이와 엄마를 생각나게 하네요.
형은 엄마구 동생은 제아이. 혼자이다 보니 동화속에서 벌어지는 이야기가 우리집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와 똑같아요. 다만 형과 동생이 아닌, 엄마와 아들이란점이 다르네요.
어쩜 제 아이에게도 동생이 있었다면 동화속의 형과 동생처럼 늘 저렇게 아홍다홍하며 다투고, 사과하고 용서하며 늘 서로에게 의지하며 지내는 형제가 되었겠죠?

 

★엄마가 바라본 특징 ★
1.그림의 표정들이 살아있어요.
화내고 싸우고, 뾰르둥하고, 웃고, 울고 하는 표정들이 모두 살아있어 아이가 그림을 보며 너무 좋아하네요.
2.아이들의 마음을 잘 이해해 주셨어요.
나혼자 가지고 놀고, 먹고, 형과 동생이 싸우고 사과하고, 때론 이해하고 도와주는 아이들의 마음을 잘 읽어주어 '내이야기네'란 생각을 할 수 있어 아이들의 즐거운 책읽기효과를 높여주네요.
3.'책속부록'을 통해 유치원의 교육과정을 엿볼 수 있네요.
''각각'주제를 왜 가르쳐야 할까요?'와 '??해보세요'를 통해 아이들의 유치원에서의 올바른행동과 생각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알아갈 수 있으며 아이와의 즐거운 대화시간도 나눌 수 있어 즐거운 책읽기를 할 수있어요.
4.새유치원교육과정 주제별교제의 추천도서라 믿음과 신뢰를 높일 수 있어요.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이 서로를 이해하면서 친구가 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지요. 친구, 형, 동생과 싸우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싸움과 화해를 되풀이하면서 서로 더욱 깊이 이해하고 친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유치원이라는 첫사회을 겪는 내아이에게 큰 도움이 되준 책읽기였습니다.

'책 읽은 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꼬마과학자-방귀공주의 비밀  (0) 2010.01.24
꼬마과학자-깨끗한 손, 깨끗한 이  (0) 2010.01.23
동동 읽은후  (0) 2010.01.14
똘똘이 수 놀이터를 읽은 후  (0) 2010.01.07
성장 감성동화를 읽은 후  (0) 2010.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