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은 후^^

광개토대왕이야기한국사를 읽은 후

이뿐냉이 2010. 2. 8. 21:20

※ 광개토대왕 이야기 한국사 ※

광개토대왕은 우리나라가 만들어지는동안 많은 업적을 남기신 분이라 알고 있습니다.

정확한 사건, 업적은 가물가물하지만 책을 만나며 첫느낌은,

누구나가 알고있는 대왕이라 한국사에 대한 이해가 어렵지 않게 느껴졌습니다.

아빠가 자주 들려준 이야기도 대뇌여 보게 되었구요.

광개토대왕이 차지한 지금의 중국땅 이야기이며,

아쉽게도 되돌려 준 이야기.

그래서 더욱 친근감이 느껴지는 한국사입니다.

드라마속의 한국사를 통해 큰 관심을 가지는 이야기, 아직은 어리지만 재미있는 캐릭터 그림과 어렵지 않은 이야기로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그럼 엄마에게 쉽게 이해를 해 주며 아이에게 재미를 느끼게 한 '광개토대왕 이야기 한국사'를 만나보실까요?

 

처음 만나는 간지속에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며 재미를 느끼게 만드는 점은 책읽기에 큰 영향을 주네요.

또한 감수며 글, 그림을 그려주신 분들에 설명으로 믿음을 가질 수 있고,

아이들에 책임을 확신하게 만드는 고급용지인 드라이보드지 사용한 제작과 친환경 식물성 원료인 대두유잉크 사용의 인쇄,

아이들을 위한 배려와 사랑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엄마와 은석이가 만난 세권의 책

 

▦ 온조, 한강 유역에 백제를 세우다 ▦

백제가 탄생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를 다르고 있습니다.

주몽, 비류, 온조, 소서노,유리

백제가 만들어 지기위한 인물들이 나오며, 온조왕이 백제라는 이름을 가진 국가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

신라와 싸워가며 영토를 넓혀가는 과정속 다루왕,

백제와의 평화로 나라 살림이 풍족하고 백성들이 평화로운 신라로 만든 기루왕의 이야기를 만납니다.

몇해전 재미있게 본 드라마와 겹치는 부분이 많아 책을 읽으며 아이에게 설명하기도 쉬우며 이해하기도 쉬웠습니다.

 

▦ 불교를 나라의 종교로 삼다 ▦

신라 최대의 중흥기

소지왕을 시작으로 신라의 중흥기를 이룬 지증왕의 업적들과 불교를 종교로 삼은 법흥왕의 업적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사건과 백성들의 원망에 시달리는 소지왕

신라의 안과 밖을 풍성하게 만들어 준 지증왕

신라을 더욱 번창시키며 나랏일에 대한 질서를 바로 잡으며, 황제를 칭하며 불교를 나라의 종교로 세운 법흥왕.

신라라는 국가가 만들어지는 동안의 각왕들의 업적들을 이해하며 신라를 자세히 알수있는 이야기입니다. 

나라를 다스린 왕들의 업적과 나라의 사건을 자연스러운 구성으로 풀어져 있어 아이들이 읽는동안 쉽고 재미를 느낍니다.

 

▦ 조선을 세운 이성계 ▦

조선 왕조의 기틀을 마련한 이성계

새로운 나라, 조선이 세워지기까지의 사건들을 만나 수 있습니다.

또한 하여가,단심가의 시조도 만날 수 있지요.

흥미진지한 조선왕조의 재미를 느낄 수 있어 좋답니다.

 

한국사는 그 범위가 참 넓어 암기보다는 이해를 바라며, 재미를 느껴야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위한 꼭 필요한 업적과 사전을 위주로 풀어놓은 이야기같아 좋았습니다.

 

책속 부록으로 '생생문화유산', '별별 사건탐구', '쏙쏙 한국사상식' 코너를 통한 백제, 신라, 조선의 더 폭넓은 지식을 전달해 줍니다.

백제- 생활풍습, 문화의 흔적을 알 수 있습니다.

몽촌토성, 풍납토성의 규모와 백제의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윗사람에 대한 깍듯한 예의 범절을 알며, 죽은 사람에 대한 예의범절, 삼년상을 배우게 되지요.

신라-찬란하게 꽃피운 불교문화의 유래와 흐름의 정도, 불상의 모양을 알려주네요.

가야왕국의 철기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지요.

조선-나라의 기틀을 마련하게 된 조선의 새나라의 이름을 짓게 된 과정과 태조의 세가지 정책을 자세하게 알 수 있어요.

책속에서 다루지 못한 역사속 꼭 알아야 할 정보를 부록을 통해 알려주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연표'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세계 역사를 비교대조할 수 있어요.

 

☆ 엄마도 은석이도 한국사의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

1.고전적인 그림톤이 한국사의 재미를 더해주어요.

그시대의 의상과 생활품들, 수묵풍의 그림들이 담겨져 있어 더욱 한국사임을 느낄 수 있어요.

 

2.각책속, 각장의 캐릭터로 이해를 도와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적 요소인 캐릭터들이 장장마다 나오며 이야기의 이해를 도우며 읽는 재미를 도와 주어요.

 

3.실사진을 통한 정확성을 주어요.

실사진을 수록하므로 역사에 관련된 진실성과 정확성을 높여주어, 책읽는 재미를 높여주네요.

 

4.추천, 감수, 고증을 통한 신뢰를 주어요.

다양한 추천, 감수뿐 아니라 고증을 통해 정확성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곳에서 이미지 제공을 도와주어 폭넓은 살아있는 역사를 배울 수 있습니다.

 

5.책속부록을 통한 각 국가의 특징을 알 수 있어요.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는 책속부록으로 지식의 폭을 넓히며 역사속 찾아보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역사를 알 수 있는 연표가 있어요.

우리나라와 세계의 역사를 구분하며 비교, 대조할 수 있는 '한눈에 보는 연표'로 더 많은 지식과 상식을 알수 있어요.

 

7.한국사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기에 충분한 '광개토대왕 이야기 한국사'

한국사에 대한 재미를 느끼지 못한 엄마의 학교시설을 생각하며 요즘의 책들은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하는 많은 재미를 가지고 있어 좋습니다.

재미있는 동화를 통한 한국사를 읽으며 이해와 흥미를 느낄 수 있어 너무도 좋습니다.

 

♥♥♥♥♥♥♥ 책을 읽은 후 ♥♥♥♥♥♥♥

어린 아이에게 광개토대왕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해 준 아빠로 인해, 은석이가 처음 접하는 한국사 이야기는 호기심을 가득 넣어준 책읽기였습니다.

각 나라의 왕의 업적이니 사건, 전쟁들의 전반적인 이해를 바라는 읽기는 아니였습니다.

오로지 호기심을 유발하며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책읽기였지요.

'광개토대왕 이야기 한국사'의 이야기형식으로 역사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책읽기였구요,

엄마, 아빠에게 한국사와 역사의 사건, 사고를 배우는 기회의 책읽기였구요,

다양한 실사진을 통한 많은 역사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책읽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