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은 후^^

성장 감성동화를 읽은 후

이뿐냉이 2009. 12. 23. 01:11

 

※※ 성장 감성동화 ※※

아이들의 감성을 성장시키는 동화

이렇게 해석해도 되겠지요?

그런데 '감성'이란 정확한 의미를 알고 있나란 의문이 생겼어요.

그래서 감성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았답니다.

[명사]
1 자극이나 자극의 변화를 느끼는 성질.
2 <철학> 이성(理性)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외계의 대상을 오관(五官)으로 감각하고 지각하여 표상을 형성하는 인간의 인식 능력. 
 

아이들이 느끼며 배워 나가는 감정능력이라고 이해하면 될것 같습니다.

 

다른 환경, 다른 성격을 가진 우리 아이들은 같은 사물을 보더라고 느껴지는 감정이 모두 다르겠지요.

예를 들어 '꽃'이라는 사물이 있어도 어떤 아이는 "예쁘다.", 어떤 아이는"안예뻐.", 또 다른 아이는"좋은 향기가 나는 것 같아."하며 다른 감정의 표시를 하겠지요.

우리가 만난 '성장감성동화'는 아이들의 감성을 맑고 고운 햇살처럼 한점 구김없이 환하게 키워나갈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줄수 있답니다.

 

그럼 '맑고 고운 햇살북'을 만나 보실까요?

 

★★ 두권의 책 ★★

안녕, 찰리-사회성을 길러주는 이야기

비가 왓어요.-지혜와 슬기가 샘솟는 이야기

지혜와 슬기로 사회성을 키워나가는 내아이를 생각헤 보세요.

입가에 미소가 쓰~욱 생기지 않나요.

억지스러움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지혜와 슬기가 샘솟는 아이는 다른사람과 어울림에 있어서 더 쉽고 빠르게 행동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두권의 만남이 참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어요...^^

▩▩ 책속으로 ▩▩

첫장을 넘겨보세요. 태동출판사에서 '성장감성동화'시리즈를 통해 알리고 싶은 글귀가 담겨 있답니다. 

(사진첨부)

아이의 마음이 한점 구김이 가지 않도록 환히 배춰줄 거예요.

'성장감성동화'시리즈을 통해 우리아이들은 하나하나 배우고 익히며 맑고 영롱하게 변화되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을꺼라 믿습니다.

 

다음장을 열어보세요. 다른책과 다른점이 있는데 찾으셨나요?

감수가 없어요. 왜일까요?

글쓰신 분들을 자세히 보세요. 글쓰신 분들이 감수역할까지도 함께 했다는 인상을 받았는데 저혼자만에 생각인가요?

전 다른책과는 다르게 감수가 없었지만 믿음이 생기더라구요.

글을 쓰신 '햇살어린이 동학연구회'의 작가분들과 자문위원님들, 연구위원님들을 보면서요.

(사진첨부)

 

그리고

그림을 그리신 이진숙 일러스트레이터

솔직히 일럿트레이터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하지만 책장을 넘겨 글과 함께 있는 그림을 보며 '아이들을 잘 알고 계신분이구나'란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림을 보세요. 내친구가 그린그림, 내 누나가, 내 형이 그린 그림같아 친근감이 저절로 생기지 않습니까?

아이들은 그림의 방법만으로도 책보는 재미가 2배,3배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엄마로써...^^

(사진첨부)

 

▩▩ , 찰리 ▩▩

찰리의 피부는 초코파이 색깔이에요.

넓고도 좁은 세상에 태어나 처음으로 보는 흑인아이가 내 옆에 산다

아이들은 신기하면서도 이상하고 재미있을 거예요.

우리 주인공 민수는 같은반으로 오게된 찰리를 보곤 신기한 눈빛으로 보다가 장난끼가 발동하지요.

다른 친구들앞에서 찰리의 생김새를 보며 놀리네요. 그럼 찰리가 슬플텐데 말이예요.

같은반친구찰리를 놀리는 민수를 통해 감정변화를 보여주며 함께 어울리며 지내야 하는지를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며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변화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 책속부록 ★★

 ▩▩ 마음 다루기 ▩▩

기울여 들어봐요.  ♥

엄마, 아빠가 선생님이 되어 아이와 책속의 이야기를 함께 묻고 답하며 생각하는 시간이랍니다.

아이들에게 민수의 행동을 찾아가며 내아이에게도 어떻게 해 갈것인가 물어보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알려주며 아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해 주며 바른 사회성을 길러주는 직접적인 엄마,아빠, 아이와의 시간이랍니다.

{친구를 놀리고 싶을 때나, 친구에게 화가 났을 때

"내가 저 친구라면 기분이 어떨까?" 친구와 내가 서로 바뀌었다고 상상을 해 보세요.

내일은 슬쩍 그 친구에게 어깨동무를 해 보는 건 어떨까요?}

아이들에게 바른생각과 바른 행동을 가르쳐 주고 있어요. 바른 생각과 행동은 사회성을 길러주는데 꼭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 은석이가 직접한 생각 키우기 

(사진첨부)

우리아이 책나무

참 좋은 아이디어 같아요.

내아이의 책편식을 막자주는 방법

저는 조금 다르게 사용하려구요.

울아들이 좋아하는 뽀로로 스티커를 붙여주었답니다.

(사진첨부)

 

▩▩ 비가 왔어요. ▩▩

오늘따라 엄마는 더욱 들떠 보였어요.

민희 눈에 들떠 보이는 엄마가 이상한가봐요. 민희는 비가 와서 밖에 못나가는 것이 불만인데, 엄마는 왜 저렇게도 들떠 계시는 걸까요?

엄마와 함께 비를 맞으며 민희는 그 사실을 알아가지요. 경험을 통한 지혜와 슬기를 얻는 거에요.

풍부한 지혜와 슬기를 주는 것으로 경험만큼 확실한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민희 스스로 그 지혜와 슬기를 얻어가는 모습을 살펴보아요.

 

★★ 책속부록 ★★

 ▩▩ 마음 다루기 ▩▩

기울여 들어봐요.  ♥

엄마, 아빠가 선생님이 되어 아이와 책속의 이야기를 함께 묻고 답하며 생각하는 시간이랍니다.

아이들에게 민수의 행동을 찾아가며 내아이에게도 어떻게 해 갈것인가 물어보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알려주며 아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해 주며 바른 사회성을 길러주는 직접적인 엄마,아빠, 아이와의 시간이랍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잠시라도 우리와 떨어질 수 없는 공기,

환한 빛을 주고 모든 것들을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햇빛,

우리가 목마를 때 물을 마시듯 메마른 땅위에 시원한 물을 뿌려주는 비

세상에는 고마워해야 할 것들이 많죠? 우린 참 행복한 세상에 살고 있네요.}

자세한 설명으로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자연을 설명해 주고 있어요.

우리 아이들이 어렴풋이 알고 있던 자연에 고마움을 깨닫고 자연을 더욱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 생각 키우기 

(사진첨부)

비에 종류는 자세히는 몰라도 조금은 알고 있지만 어른인 엄마도 구별하기는 힘들더라구요.

하지만 마음에 드는 비는 있어요..^^

색시비-새색시처럼 수줍은 듯 소리없이 내리는 비.....^^

 

★★ 지혜와 슬기로 사회성을 길러주는 '성장감성동화' 이런점이 좋더라. ★★

1.'태동출판사'의 '성장감성동화'시리즈의 출판의도가 끌려요.

'내아이가 한점 구김이 가지 않도록 환히 비춰줄 거에요.'

부모라면 누구나 바라는 내아이의 성품이지요. 부모와 더불어 태동이 함께 내아이를 맑고 영롱하게 만들어 주신다고 생각하니 너무 고맙습니다. 책을 통해 만들어 주시겠다는 약속처럼 들려 '태동출판사'에 더많은 관심을 갖겠단 약속을 합니다.

 

2.감수없는 책 하지만 믿음이 더 가는 책.

다른책과는 다르게 감수가 없어서 더 꼼꼼하게 볼 수 밖에 없지요. 부모로써.

하지만 글을 쓰신 '햇살어린이동화연구회'는 아이들의 가슴에 예쁜 꽃씨를 심어주기 위해 설립된 모임으로써, 지능개발이나 지식습득보다는 맑고 아름다운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하는, 특히나 아이들이 자라나는 시기에 겪을 수 있는 일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느끽 해줄 수 있는 동화를 쓰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작가분들과 자문위원, 연구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더욱더 신뢰와 믿음을 갖을 수 있답니다.

 

3.책나무를 키워가며 편식을 방지

읽을 때마다 날짜를 적어 두어 책에 대한 편식을 막아줄 수 있는 방법, 좋은 아이디어네요.

우리아이는 뽀로로 칭찬스티커를 붙여 주었답니다. 각각 다른 칭찬스티커를 붙이는 재미와 책읽는 재미로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책을 들고 오겠어요.

 

4.다양한 감성을 길러줄 수 있는 구성

사랑과 이해가 자라나는 이야기, 지혜와 슬기가 샘솟는 이야기, 사회성을 길러주는 이야기, 좋은 습관을 길러 주는 이야기, 꿈과 희망이 커져 가는 이야기, 마음을 차분히 어루만져 주는 이야기,등

6가지의 테마로 구성되어 아이들의 감성을 골고루 키워주고 길러주는 성장동화로써, 바른생각, 바른행동을 배우고 익히며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어 주네요.

 

5.'마음 다루기'를 통한 부모님의 역할 강조

내아이의 가장 좋은 선생님은 엄마(부모님)라지요.

내아이에 맞는 설명과 사례를 들어주며 각권의 감성을 키워주고, 길러주며 감성이 풍부한 아이, 감성을 통해 인성도 풍부해지는 아이로 키워나갈 수 있는 엄마의, 부모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6.바른 지도, 풍부한 감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마련

혼자자라는 아이들은 사회성이, 좋은 습관이, 마음을 차분히 어루만져주기가 쉽지 않을 수 있지요.

내아이의 다양하고 풍푸한 감성을 키우고 길러줄 수 있는 '성장감성동화'를 통해 준비하는 엄마가 될 수 있구요,

"내꺼야. 내가먼저야."라고 말하는 어린 아들이 '함께 하자, 같이 놀자."라는 감성이 키우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준 '성장감성동화'였습니다.

 

★★ 책을 읽은 후 ★★

감성을 키워주고 길러주는 동화는 다양하고 풍부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소중한 내아이, 처음 만나는 감성동화에 조금더 신경쓰고 살펴보고 싶은 마음이 사실입니다.

엄마인 제가 '성장감성동화'를 선택하는 이유는 많습니다.

하지만 가장 믿음이 가고 신뢰가 가는 것은 글을 쓰신분들의 아이들을 생각하는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이고요,

또 다른 이유는 전체책을 본것은 아니지만 만나본 몇권의 책속에서 내주위, 내아이에게서 있을 수 있는 이야기로 꾸며져 있기에 한질의 감성동화를 들여놓는다면 '성장감성동화'를 주저없이 고를 수 있겠단 생각을 했답니다.

다른 동화와는 다른 느낌으로 엄마를 반하게 한 '성장감성동화'

친근한 내이야기같은 느낌을 전화는 내아이의 '성장감성동화'

다양한 감성을 키우고 길러나가는 '성장감성동화'

색다른 책읽기, 즐거운 책읽기, 배움이 가득한 책읽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