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은 후^^

지혜둥이 전래동화를 읽은 후

이뿐냉이 2009. 11. 8. 05:38

※※※ 지혜둥이 전래동화 ※※※

 

 

"엄마 호랑이 무서워요 같이 읽어요?"

"(지게를 가르치며)엄마, 이건 뭐예요?"

"(맷돌을 가르치며)엄마, 이건 뭐예요?"

책이 도착하고 처음 읽을 당시의 상황입니다.

아이가 책에는 집중을 못하고 그림만을 바라보며 연신 질문공세더라구요.

아이들은 그림으로 책을 먼저 읽는다는 것을 또 한번 확인한 셈이 되었답니다.

한장 한장 책장을 넘기며 아이는 호기심 어린 눈으로 뚫어져라 책을 바라보며 질문을 하는 모습이,

한편으론 귀찮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마음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아이가 책을 통한 호기심이 점점 늘어나고 있기에 기뻐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전래동화, 명작동화

우리선조들의 모습이 담긴 책을 처음 접한 아들은 모든것이 신기한가봅니다...^^

전래동화속에 담긴 우리선조들의 생활모습을 통해 얻는 교훈, 지혜, 슬기를 이번에 만난 '지혜둥이 전래동화'를 통해 많이 배우고 익히는 기회로 만들어보렵니다.

 

자 그럼, 엄마는 귀찮지만 흐뭇하게 만들고, 아이는 호기심으로 관심을 보인 '선녀와 나무꾼, 팥죽 할멈과 호랑이'를 이제부터 탐구해 보겠습니다.

 

★★★ 책의 외형 ★★★ 

◈ 책의 크기 ◈ 

▶▶ 지혜둥이 전래동화의 책은 크기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아이들의 창의력도 커진답니다.

▶▶ 실감나게 그려진 그림으로  앞,뒤표지에서부터 아이들은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 궁금증과 호기심이 유발한답니다.

 

◈ 책등 살펴보기 ◈

 

 

▶▶ 책등을 보면 타이틀 '지혜둥이'의 글씨체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귀엽게 쓰여져 있어 쉽게 친해진답니다.

▶▶ 각 책의 주인공들이 책등에 그려져 있어 아이들은 내가 원하는 책을 바로바로 찾으며 자신감을 갖게 되지요.

▶▶ 책의 구성을 쉽게 알려주는 책의 번호와 제목을 보며 아이들은 그 내용을 미리상상하며 상상의 나래를 펼친답니다.

▶▶ 책의 출판사의 마크는 아이들과 엄마에게  오랫동안 기억에 남아 있게 된답니다.

▶▶ 전래동화는 아이들이 초등학교까지도 볼 수 있는 장수책이기에 튼튼하게 양장본으로 되어있답니다.

 

★★★ 책의 구성 ★★★

1단계 - 지혜와 재치가 넘치는 이야기로 구성                 

2단계 - 효도와 사랑이 가득한 이야기로 구성

3단계 -  정직과 믿음이 가득한 이야기로 구성                

4단계 - 용기와 희망이 가득한 이야기로 구성

5단계 - 감동과 감성이 가득한 이야기로 구성

6단계 - 배꼽이 빠지도록 재미있는 이야기로 구성

7단계 - 신기하고 놀라운 이야기로 구성

▶▶ 다양한 배움을 주는 전래동화를 통해 자라나는 내 아이에게 바른마음과 올바른 생각을 심어 넣어 주는, 기가 막힌 책과의 만남이  되길 바라는 것이 엄마의 마음입니다.

 

★★★ 책 속으로 ★★★

전래동화가 지금까지도 계속 읽혀지고 있는 이유를 보면,

우리선조들의 슬기롭게 살아온 모습, 지혜가 담긴 생각, 교훈을 주는 이야기로 꾸며져 있기때문이라 생각되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등교과서에도 여러 전래동화가 나오는 것이겠지요.

아이들의 인성과 성품, 지혜와 슬기를 배우며 익힐 수 있도록 말이예요....^^

 

▦▦▦ 선녀와 나무꾼▦▦▦

 연극에서도 자주 공연되고 유아들의 재롱잔치에서도 공연되어지는 공연

아이들에게 착한 마음을 가지면 좋은일이 생긴다는 것을 알려주지요.

 

◈ 본문보기 ◈

"예쁜 사슴을 나무꾼 아저씨가 구해줬어요."

"그래 사슴은 은혜를 갚기 위해 나무꾼 아저씨의 소원을 들어주지."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도와주는 사람이 좋은일이 생기는거란다. 나무꾼 아저씨처럼."

 

"예쁘다. 이모들"

"선녀지? 나무꾼 아저씨가 날개옷을 어떻게 했더라?"

"감쳤어요. 선녀가 옷이 없어요."

 "그래 나무꾼 아저씨 옷을 주고 집으로 가서 함께 산데."

 

"형, 누나가 할머니랑 놀아요."

"응, 선녀랑 나무꾼이 함께 살며 누나,형이 낳았네."

"형과 누나가 선녀랑 날라가요."

"하늘나라로 올라가는거지."

 

은석이와 모든 줄거리를 말하긴 힘들어도 그림을 보며 곧잘 이야기를 얘기하더라구요.

뒤에 이어지는 이야기는 엄마가 은석에게 더 이야기 해 주었답니다.

 

 ◈ 거울동화 "네 마음을 보여 줘!" ◈ 

▶▶ 거울동화는 아이들이 사고력을 키워주기 위한 책속부록이랍니다.

▶▶ 주인공들의 상황상황속 마음을 물어보고 답변을 적어놓으며 우리 아이들에게도 질문을 통한 사고력을 키워주는 거랍니다.

▶▶ 글쓰기란 아이들의 머리속 생각을 정리해 놓은 글이기에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방법을 길러나간다면 글쓰기,논술에도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엄마가 읽어 보세요 ◈

▶▶ 내용의 요약을 적어 놓아 아이와의 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 '아하~ 그렇구나'는 행동의 원인과 결과의 중요성을 되돌아보며 우리아이들에게 교훈을 알려주는 부록으로 생각되어지는군요.

 

◈ 상상의 날개를 펴요 ◈ 

▶▶ '글씨없는 그림책'

▶▶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부록으로 책속 내용을 아이들의 생각대로 꾸며보는 시간을 만들 수 있답니다. 

◈ 은석과 연꽃 만들기 ◈

 

사과 먹고 모아두었던 보호대입니다.

꽃만들면 좋을 것 같아 모아두었는데...^^

 

만들준비를 하는동안 은석이는 다른 방법으로 놀고 있어요.

"꽃들아 뽀뽀" , "엄마 인사"

 

친구도 함께 만들기 놀이

친구한번, 나한번 ^^

 

연꽃 풍덩, 봉우리속에 풍덩

연꽃아 연꽃아 예쁘게 만들어져라

 

은석이 만든 연꽃,,잘 만들었네요..^^

엄마두 만들고, 친구도 만들고, 이모도 만들고...^^

즐거운 만들기 놀이...^^

 

▦▦▦ 팥죽 할멈과 호랑이 ▦▦▦

무서운 호랑이가 나와 할머니를 잡아 먹을려 하지요.

하지만 할머니는 동짓날까지 미루어 달라고 하며 시간을 벌었답니다.

시간이 지나 동짓날이 가까워 지자 할머니는 울며 팥죽을 쑤며 울고 있어요.

할머니의 모습을 본 알밤, 송곳, 물개똥, 맷돌, 자라와 멍석, 지게가 할머니를 호랑이에게서 도와 드리고 함께 살았답니다.

작은 힘들이 모여 커다란 힘이 되어 어려운 것도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배웠고,

할머니의 너그러운 마음이 나쁜 일을 좋은 일로 만들어 주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답니다.

 

◈ 본문보기 ◈

"엄마 무서운 호랑이가 나타났어요."

"할머니를 잡아 먹는데요"

"호랑이야 할머니를 잡아 먹으면 어떻해."

"내가 파워레인져로 때려 줄거야."

 

"맛있는 팥죽을 할머니께서 쑤고 계시네."

"은석이두 팥죽 먹어 볼래?"

"아 맛있어요..엄마두 아."

 

"지게, 멍석, 맷돌이 맛있는 팥죽을 다 먹어요."

"내꺼야 다먹으면 안돼."

"은석아 맛있는 것은 나눠먹는거라고 했지?"

"네, 너희들도 먹어."

 

"엄마 호랑이가 할머니를 잡아먹는데요?"

"괜찮아, 알밤 송곳이 도와 줄꺼야."

"엄마 나두 도와 줄래요."

"얍"

"맷돌과 지게 멍석이 호랑이를 냇물에 빠져 다시는 안 왔데."

"할머니에게 팥죽을 얻어 먹고 다들 할머니를 도와 주었지."

"네 나두 도왔어요."

"그럼 은석이두 할머니를 도와 호랑이한테서 잘 지겨 주었어. 잘했어.아들."

 

◈ 거울동화"네 마음을 보여 줘!" ◈

▶▶ 욕심을 부린 호랑이는 결국 죽고 말지요. 지나친 욕심으로 나쁜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아이에게 비유해 보았어요.

▶▶ 먹는것에 대한 욕심이 생기면서 마지막은 늘 자신이 먹어야 하는 아이는 엄마나 친구에겐 절대 한개남은 것은 주지 않아 혼난적이 많답니다.

▶▶ 혹 엄마나 아빠가 먹으면 울구불구 때를 써 혼난적도 많지요.

▶▶ 그때의 상황을 설명하며 아이에게 이야기 하니 이해에 도움이 되는지 "함께 나눠 먹어요."라고 하네요.

▶▶ 작은 것에 소중함을 알밤, 송곳, 자라, 멧돌, 멍석이 할머니를 도와주는것으로부터 알게 되었답니다.

 

◈ 상상의 날개를 펴요 ◈

▶▶ 어른들과는 다른 생각을 가진 아이들은 때때 그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답니다.

▶▶ 성격이 급한 은석은 한가지를 여러번 말하는 경우가 참 많았답니다. 그때 그때 말하는 것도 조금씩 달랐지요.

▶▶ 급한 성격이라 걱정을 했었는데 조금씩 급한 성격만 고쳐준다면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습니다.

 

◈ 호랑이가 무서워요. ◈

아빠가 호랑이 가면을 쓰고 '어흥'하니깐

"아빠 무서워요.하지마세요."그러더라구요.

"괜찮아 아빠 호랑이찮아." 그랬더니

"아빠 호랑이 나에 칼을 받아라."하며 금세 웃음지으며 장난을 치네요.

그리곤 "나도나도"하며 가면을 쓰며 "어흥"흉내내며 놀았답니다. 

 

★★★ '지혜둥이 전래동화'는 이런것들이 마음에 들어요. ★★★

1. 세밀한 표현의 그림

♥ 등장인물들의 상황 상황에 맞는 표정들이 실감나게 그려줘 있어 보는 아이로 하여금 그 마음을 이해하며, 무서워도 하고, 웃기도 하며 책속에 쏙 빠져든답니다.

 

 

 

 2. 내방의 미술 박물관

♥ 우리선조들이 쓰던 물건들이 참 많이 나와 있답니다.

제아이 역시 처음보는 물건에 대한 호기심으로 책읽기가 안 될 정도였으니까요.

2권의 책으로 박물관에 있는 많은 물건을 발견하고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으며 우리선조들의 생활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었답니다.

♥ 장독대↔김치냉장고, 절구↔믹서기, 멍석↔돗자리, 솥↔전기밥솥, 마루↔거실, 물항아리↔정수기

♥ 맷돌↔믹서기, 지게↔모양만다름, 화로↔난로, 나무장작↔석유혹은가스  

 

 

3. 배움이 있는 전래동화

♥ 62권으로 구성되어진 책속에선 지혜, 용기, 희망, 감동, 믿음, 정직 등 다양한 소재를 다루며 아이들에게 바른마음, 올바른 생각을 키워주는 교훈과 지식이 가득한 책과의 만남이 되었답니다.

♥ '팥죽할멈과 호랑이'=작은 힘이라도 도우면 큰힘이 된다, 작은돌하나가 큰방죽을 만든다.

 

4. 의성어, 의태어, 속담, 어휘의 재미

♥ 책 읽는 재미를 더해주는 감초역의 의성어, 의태어는 아이들의 어휘력에 커다란 도움을 주고요.

아이들에게 낯설을 수 있는 속담과 어휘로 말속에 담긴 뜻을 알며 우리말의 새로운 재미도 느낄 수 있답니다.

♥ 어흥, 으르렁으르렁, 어슬렁어슬렁,훌쩍훌쩍, 데굴데굴, 뜨끈뜨끈, 후루룩후루룩, 철벅철벅, 펄쩍펄쩍, 껑충껑충

♥ 흔들흔들,날름날름, 냠냠, 쩝쩝, 성큼성큼, 오들오들,꽁꽁, 더듬더듬, 허둥지둥, 둘둘, 풍덩,살금살금, 둥실둥실, 훨훨

♥ 모락모락, 시름시름, 꼬끼오~, 투두둑,

 

5. 의인화가 주는 재미

♥ 사물, 동물들이 사람처럼 말하는 의인화는 책을 읽는 동안 아이들에게 창의력을 높여주고 생생한 재미를 주므로써 책에 대한 집중력을 높여준답니다.

♥ 할멈 잡아먹으러 왔다, 어흥!, 할멈 할멈, 맛있는 팥죽을 쑤며 왜 울어?

♥ 팥죽 한 그릇 주면 내 살게 해 주지, 어흥! 할멈 할멈! 약속대로 내가 왔소. 팥죽은 맛있게 끓여 놨나?

♥ 살려 주세요. 사냥꾼이 절 잡으러 쫓아오고 있어요, 휴, 살았다! 나무꾼 아저씨, 정말 감사합니다.

♥ 절대로 날개옷을 돌려주면 안 돼요, 아셨죠?, 울지 마세요, 

 

6. 사고력을 키워주는 심화부록

♥'거울동화'라는 등장인물들의 마음을 읽어나가며 그 상황에서 또 다른 마음을 생각해 보기도 하고, 왜 그렇게 했어야하는지 등장인물의 마음도 이해해 보며 내의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내생각을 정리하며 글쓰기, 논술로 발전시킬 수 있답니다.

 

7. '엄마가 읽어보세요'를 통한 내용확인

♥ 아이와 읽은 책속의 내용을 엄마의 목소리로 다시한번 확인시켜주므로 아이의 생각속에서 그장면 장면을 떠올리며 상상력이 풍부해 진답니다.

♥ '아하! 그렇구나'를 통한 등장인물의 행동에 대한 나의 생각과 우리나라의 계절을 나타내는 절기중 하나인 동지(일년 중 밤의 길이가 가장 긴날)도 알게 되었답니다.

 

8. '상상의 날개를 펴요'를 통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높여라

♥ 책을 통해 이야기를 이해 했다면 엄마의 목소리로 아이의 생각을 정리하며 '상상의 날개를 펴요'를 통해 나만의 이야기, 나만의 동화를 만들어 주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기 아주 좋답니다.

 

9. 도와 주신분들 

♥ 제 8차 교육과정에 맞추어 구성된 '지혜둥이 전래동화'는 선행학습으로 활용도가 높게 교과서에 수록된 동화가 많이 담겨 있답니다.

MBC 창작대상, 계몽아동문학상 수상작가 박신식 선생님과 현직 초등교사 18분이 참여한 작품으로 교육현장경험을 살려 교과서와 연계되어 선행학습이 되고요.

♥ 현직 초등학교 미술 편찬위원 '이남구'선생님등 60여분의 최고의 일러스트가 참여하여 내용과 그림을 일치시켜 주므로써 아이들의 그림으로 먼저 책을 읽는 효과가 2배로 높아집니다.

 

10. 듣기훈련 교육자료의 구연동화 CD

♥ 최고의 성우들을 동원하여 만들어진 구연동화는 소리에 맞게 스스로 생각하므로 상상력과 창의력에도 도움이 되구요,

♥ 언어 영역 발달교육의 중요한 부분인 듣기훈련에도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 책을 읽은 후 ★★★

예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전래동화를 아이에게 읽어주며 느껴지는 것이 있다면....???

책속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그림과 말밥이 많아도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흥미를 끌 수 있어야 함이요,

옛부터 전해오며 읽혀온 이야기기 때문에 우리조상들의 생활모습, 생각, 가치관을 배우며 슬기와 지혜를 얻을 수 있어야 함이요,

바른 생각과 올바른 마음으로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키울 수 있어야 함이요,

다양한 의성어, 의태어 사용으로 아이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높여주며 풍부한 어휘력을 키울 수 있어야 함이요, 

전래동화의 지혜와 슬기를 몸으로 표현하며 활용할 수 있어야 함이요,

초등교과의 연계로 선행학습의 실제활용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렇듯 전래동화는 우리아이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며 자라면서도 계속 읽혀지는 이야기 구성이니만큼 엄마의 선택이 탁월해야 합니다.

'지혜둥이 전래동화'를 읽으며 아이는 물론이요 엄마역시도 스스로 느끼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높여주기 위한 내 아이에게 필요한 책으로

'지혜둥이 전래동화'를 뽑고 싶습니다.

호랑이를 무서워하는 내아이에게 점차적으로 더 많은 동물들이 나오는 전래동화를 보여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 전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생각하며 스스로의 사고력을 키울 기회를 마련해준 재미있는 전래동화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